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자

혈관건강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음식

by 아재의삽화 2021. 7. 14.

혈관건강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음식. 사과식초, 녹차, 자몽주스, 코코넛 오일, 레몬주스

혈관
혈관

 

 

콜레스테롤이 꼭 나쁜 것은 아니다. 혈관벽을 보호해주고 적혈구가 오래 살도록 해준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너무 부족하면 빈혈이나 출혈성 질환의 위험도가 높아지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콜레스테롤의 과다에서 오는 성인병을 유발한다고 해서 문제가 되는 것이다. 콜레스테롤의 과다 원인으로 기름기가 많은 음식, 육류나 버터, 생크림 등을 많이 섭취하기 때문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운동부족도 원인을 들 수 있다.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면 혈관벽에 침전물이 쌓이게 되고 그로 인해 혈액이 흐르지 못해서 각종 혈관질환의 원인이 된다.

이런 이유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사과식초

사과식초에는 불필요한 지방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아세트산이 들어있다.  또 펙틴이라는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에 붙어서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준다. 강한 신맛으로 식초를 그냥 먹기는 힘들고 물에 식초와 꿀을 적정량을 타서 마시면 신맛을 줄이고 먹기에 편하다.

 

- 녹차

시중에서 쉽게 구입 가능한 녹차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콜레스테롤을 감소 시켜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녹차를 자주 마실 경우 여러 가지 암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 자몽주스

자몽에는 단백질, 비타민c,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다. 그 중에서 펙틴 성분은 혈관에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억제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킨다. 자몽 특유의 쓴맛은 불필요한 지방을 태워준다. 이 쓴맛 때문에 보통 주스를 만들어서 먹는다.

 

-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춰준다고 한다. 그래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이용된다. 코코넛 오일은 샐러드나 음식에 조금만 넣어서 먹기도 하고 조리 시 식용유 대신 기름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 레몬 주스

레몬에는 비타민c를 비롯해 항산화물질이 많이 들어있다. 또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과 비타민c는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레몬은 이뇨작용에도 도움을 줘 몸속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준다. 레몬은 강한 신맛 때문에 따뜻한 물과 꿀을 적정량 섞어서 주스로 많이 마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