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와 정보

설치 프로그램 없이 오른쪽 마우스 사용금지 초간단 해제하는 법

by 아재의삽화 2021. 6. 20.

설치 프로그램 없이 오른쪽 마우스 클릭 해제하기, 크롬 자체 기능 활용

 

블로그 포스팅 중에 오른쪽 마우스를 쓰지 못하게 막아놓은 곳들이 간혹 있다.  포스팅으로 올린 글이나 사진을 무단복제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충분히 이해가 되는 기능 설정이다. 시간을 들여 포스팅한 것을 출처도 밝히지 않고 무단으로 도용해서 포스팅 카피를 하고 마치 자기가 작성한 것처럼 시침을 떼는 인간들이 있기 마련이다. 

 

반면, 포스팅 내용 중에 누구에게나 공개된 자료이고 얼마든지 퍼가라고 작성자가 올린 글인데 블로그 특성상 개별 포스팅마다 오른쪽 마우스 설정을 따로 할 수가 없어 작성자의 의도와는 다르게 복사하거나 퍼갈 수 없는 곳도 종종 발견한다. 짧은 문장이면 상관없는데 따로 타이핑을 하기에는 너무나 긴 문장이거나 철자 하나만 틀려도 기능을 하지 못하는 프로그램 소스 같은 경우에는 난감할 때가 있다.

 

여기서부터는 각자의 양심의 문제로 남기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이 막혀있는 것 해제하는 방법이다.

 

1. 크롬을 사용하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하고 

2. 키보드의 F12 버튼을 클릭한다.

3. 오른 상단의 톱니 모양의 설정 세팅을 클릭한다.

오른쪽마우스-해제01
오른쪽 마우스 막혔을때01

4. 세팅 중에 preferences 창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내린다.

5. Debugger - Disable javaScript 체크란에 체크를 한다.

오른쪽마우스-해제02
오른쪽 마우스 막혔을때02

6. 이러면 자바 스크립터가 작동이 되지 않아 오른쪽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 설정은 해당 페이지에서만 기능을 하고 새로고침을 하거나 다른 페이지로 가면 Disable javaScript 체크란의 체크가 해제된다. 저작권에 대해서 예민한 시대이다. 100% 본인이 창작해서 쓰는 정보글은 더 이상 있을 수 없지만 그렇다고 무분별하게 ctrl C, ctrl V로 타인이 애써 쓴 글을 무단 복제하는 것도 위험할 수 있고 그에 대한 책임도 따른다는 것을 잊지 말자.

 

반응형

댓글